[황우섭칼럼]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열풍, 한류 문화콘텐츠의 과제

[황우섭칼럼]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열풍, 한류 문화콘텐츠의 과제

한류 문화콘텐츠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오징어 게임>은 글로벌 OTT 넷플릭스) 94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오징어는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수산물 1위에 올랐고, 세계적으로 <오징어 게임> 따라하기 등 신드롬이 일고 있다.

넷플릭스가 지급한 제작비는 220억 원이지만 경제적 가치는 104조 원으로 추산한다.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엄청난 수익이 발생했지만, 우리 창작자들에게 추가로 지급하는 보상이 없다는 것은 문제다. <오징어 게임>의 지적재산권과 부가가치는 글로벌 OTT인 넷플릭스가 독점한다. 세계가 주목한 <오징어 게임>의 이면은 그야말로 씁쓸하다.

영화, 방송, 공연 등의 문화콘텐츠 제작에는 많은 스태프들이 참여한다. 스태프들의 창의성 역량이 향상되고 자발적인 참여가 있어야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콘텐츠 생산에 참여하는 모든 제작인력들이 작품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저작권을 분배받을 수 있도록 공정한 보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한류를 정책적으로 이용하기에 급급했지만, 정작 지속 가능한 한류를 위한 지원과 육성 정책은 턱없이 부족했다. 문화콘텐츠는 창의적이고 지식 집약적이며 고부가가치를 생산하기 때문에 많은 선진국은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한류 문화콘텐츠는 국가 이미지와 국가 브랜드 파워를 증대시켜 국가 경쟁력 제고라는 가치도 창출하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글로벌 문화경쟁시대를 이끄는 한류 문화콘텐츠에 대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분석과 대응전략을 세우고, 지원과 육성 정책이 강화되어야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pennm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48873